교육과정 전공
교육과정 전공은 교육과정 개발 및 교유과정 현상 탐구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토대로 실제 개발 및 연구경험을 통하여 교육과정 개발 전문가 및 교육과정 현상 탐구자를 육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대학원 과정에서는 교육과정과 관련된 각종 학문적 기초 우리나라 및 외국 교육과정의 기본 가정 및 구체적 특성, 교육과정 개발 이론 및 실제개발 방법, 통합교육과정, 교사교육, 교육과정이론 전개사, 교육과정 탐구 방법 등을 토대로 실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또한 교육과정 현상을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경험을 제공하게 된다.
교육심리 전공
교육심리학 전공은 학생의 발달과 학습에 관한 심리학 및 유관 학문의 이론을 연구하고 학교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활동 및 프로그램에 관하여 다룬다. 교육심리 전공자는 국책 교육연구소에서 학생에 관한 교육정책과 조사연구를 주도하며 대학 교원이나 초·중등학교 교사로서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교육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교육심리 전공 교육과정은 학생의 인지, 사회·정서, 행동발달, 교과 및 비교과 학습, 학교폭력과 학교부적응, 용서와 인성교육, 감정에 기반한 역량 계발과 자아실현 등 광범위한 학생 관련 주제와 최신 이론을 포괄하고 있다. 교육심리 전공자는 교육통계 및 심리검사, 면담 등 양적·질적 연구방법과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평가 등에 관해 숙달할 수 있다.
영재교육 전공
영재교육 전공은 교육심리학, 교육과정, 교수이론 등의 교육학 전반에 걸친 이론적 지식에 근거하여 영재학생들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를 수행하거나 이들을 위한 특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을 할 수 있는 전문가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심리학적 연구에 초점을 두는 경우에는 교육심리학, 교육측정 및 평가, 교육통계 등의 지식을 중심으로 한 연구 능력의 배양에 힘쓰게 되며, 특수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에 초점을 두는 경우에는 교육과정, 교수이론, 교수공학, 교육평가 등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식견을 높이는 가운데 수학, 과학 등의 교과적 지식과 연결시킬 수 있는 소양을 갖추는 노력을 하게 된다.
교육데이터과학 전공
교육데이터과학 전공은 교육학 및 심리학을 기반으로 한 측정, 통계 및 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통계적 기법과 측정 이론, 데이터 사이언스 방법론 등의 전공 과목을 개설하여 이론과 실무 역량을 함양하고 있다. 인간의 특성을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한 심리측정 이론 및 사회과학 분야에서 주로 활용되는 다양한 통계 기법을 적용하여 연구를 설계, 분석, 해석할 수 있는 전문적인 역량을 갖추도록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로그데이터 및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필요한 머신러닝과 딥러닝 등 데이터 사이언스 방법론을 접목하여 연구와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교육학 및 심리학 관련 연구 기관이나 대학의 연구원, 통계분석 전문가, 데이터 컨설팅 전문가, 기업의 연구원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교육행정·교육리더십 전공
교육행정·경영 전공은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 전문가 양성과 교육행정학 연구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육행정가로서 갖추어야할 윤리적 소양과 전문적 지식을 함양하고 교육행정과 학교경영에 관한 이론과 실제의 개선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교육행정·경영 전공의 세부영역은 학교개선과 변화, 교육행정가 양성, 교육정책 분석, 고등교육 연구로 나누어진다.
유아교육 전공
유아교육 전공은 유아교육학의 학문적 발전 및 유아교육·보육 현장의 개선을 선도하는 유아교육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영유아 발달 및 영유아 교육·보육과정, 교수-학습, 기관운영, 유아교육사상, 유아교육·보육제도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고 교육·보육 현장에서의 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룬다.